조회목록(목록에서 선택입력) 설정 방법

 처음 작성일 : 2013-05-09 17:33  , 마지막 수정일 : 2013-06-10 10:44

 

조회목록이란 셀 클릭 시 화살표 단추가 생겨 값을 선택 입력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그룹 열에 화살표 단추가 생기는 것은 조회목록이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조회 목록이 설정된 예시>

 

 

특정 열에 조회목록이 생기도록 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날짜를 입력하는 열에는 달력이 표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특정열에 날짜를 입력해야 해서 달력이 표시되도록 하려면 "달력표시" 옵션에 체크합니다.

<셀에서 달력이 표시되는 예제 : 날짜를 더블클릭하면 현재 셀에 입력됨>

 

 

2. 단순한 몇가지 중에 선택하도록 하는 것은 단어들을 세미콜론(;)로 구분해서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직급을 선택입력하도록 하려면 "값 목록"에 체크하고 목록 입력 난에

대표이사;사장;부장;과장;대리

등과 같이 세미콜론으로 구분해서 입력합니다.

 

주) 2열로 표시하고 1열 값 입력 옵션

 

예를 들어 이 옵션에 체크하고

1;대표이사;2;사장;3;부장;4;차장

와 같이 입력하고 [설정저장] 단추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셀에서 2열로 표시되며 클릭 시 1열의 값이 입력됩니다.

 

DB에 입력은 숫자로 해야 하고,

그 숫자가 의미하는 바를 잘 모르는 경우 이 옵션을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3. 조회목록에 표시할 내용을 SQL 구문으로 직접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기 그림의 그룹 열에 설정된 조회목록은 "SQL 구문"이며,

Select Distinct [folderkey],[title] From [cb_clientfolder] Order By [title] 와 같은 구문입니다.

 

SQL 구문으로 조회목록을 만들 경우 "확장용 기초 테이블"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회목록에 표시될 내용을 미리 테이블로 만들어 두고 그 테이블의 내용이 조회목록으로 표시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관리] 메뉴에 [확장용 기초 테이블 관리..] 메뉴가 있는데 이 메뉴를 클릭하시면 기초 테이블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정보에서 "직급"열의 조회목록은 확장용 기초테이블의 직급 테이블의 목록을 SQL 구문으로 가져와 표시한 것입니다.

실제로 직급 열의 조회 목록은 아래 화면과 같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조회목록을 활용하면 일반적으로 자료 입력이 편리해 집니다.

 

고객정보 테이블의 구조를 변경하여 회사 업무에 맞게 활용하고자 하시면 조회목록을 함께 이용해 보시면 자료 입력에 도움이 됩니다.